머리는 좋은데 학습의욕이 없다면
흔히들 지능은 좋은데 학습의욕이 없다면 노력을 하지 않는거라 생각합니다. 학습 의욕을 위해서는 장래에 어떤 일을 할 것인지, 어떤 분야에 대해 관심이 있을 것인지에 대한 탐색과 동기가 있어야 학습과 학업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정서적, 심리적 원인이나 자신의 진로나 흥미를 찾지 못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어떤 경우, 자기 탐색에 있어 부모의 기대가 크거나 혹은 부모가 너무 결과를 위주로 진로 지도나 진학을 종용할 때 청소년은 자신의 흥미나 하고 싶은 일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다른 경우의 부모는 무엇이든 아이가 원하는 것은 다 가능하다고 허용적인 듯 보이면서도 정작 자녀의 고민과 과정을 다루어주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따라서 자녀의 실제 인제 기능에 대한 측정과 함께 어떤 영역이 자녀의 학습 의욕을 방해하는지 정확한 평가와 원인을 발견하고 접근하는 것이 가장 유용합니다. 가까운 사례로는 올해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중인 남자 청소년은 어려서부터 영어나 기타 학습 능력이 뛰어나 기대를 많이 했으나 중학교 1학년 무렵 영재반에서도 탈락하여 이후로는 청소년의 학습 의욕이 심하게 저하되어 가족에게 화를 내거나 말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본 센터에서 평가를 받고 나서 자신의 장점을 객관적으로 알게 되었고 부모 역시 양육 태도에 있어 문제 해결에만 초점 맞추며 자녀가 순응할 것만 강조하는 편이어서 사소한 것조차 부모가 결정해주는 편이므로 자녀는 이에 대한 불만이 높았습니다.
따라서 센터에서의 정확한 평가와 개입 통해 청소년이 자신의 인생에 대한 적극적 관점을 획득하여 현재는 학업에 대한 열정과 목표를 위한 끈기를 보이고 있습니다.